빌과 애드 (부자아빠가난한아빠2 중)

경제이슈&지식/부자들의 전달

빌과 애드 (부자아빠가난한아빠2 중)

About Money 2021. 6. 7. 07:00
728x90

 

옛날에 요상하고 야릇한 작은 마을이 있었다. 그곳은 살기에는 좋은 곳이었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다. 이 마을은 비가 와야만 물을 구할 수 있었다.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 마을의 장로들은 입찰을 내기로 결정했다. 마을에 매일 물을 날라주는 공급자를 구한다는 입찰이었다. 두 사람이 이 계약을 따겠다고 나섰고, 장로들은 두 사람 모두에게 계약을 허락했다. 장로들은 약간의 경쟁이 가격을 낮추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.

이 계약을 따낸 첫 번째 사람은 애드라는 사람이었다. 그는 즉시 밖으로 달려가 튼튼한 강철 양동이를 두 개 샀다. 그러고는 마을에서 1마일가량 떨어진 호수로 가는 길을 왕복하기 시작했다. 그는 즉시 돈을 벌기 시작했다. 에드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열심히 일을 하며 두 개의 양동이로 호수에서 물을 날랐다. 그는 마을에서 만든 커다란 콘크리트 물탱크에 물을 채웠다. 매일 아침 에드는 누구보다 일찍 일어나 마을 사람들이 충분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애썼다. 그것은 힘든 일이었지만, 애드는 돈을 번다는 것과 이 사업의 독점적인 계약 두 건 중에서 하나를 땄다는 사실에 기분이 아주 좋았다.

두 번째로 계약을 딴 사람은 빌이라는 사람이었다. 그는 한동안 마을에서 사라졌다. 빌은 여러 달 동안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. 그동안에 에드는 경쟁자가 없어서 기분이 무척 좋았다. 에드 혼자서만 돈을 벌고 있었던 것이다.

하지만 빌은 에드와 경쟁하기 위해 양동이 두 개를 사는 대신에, 사업 계획을 짜고, 기업을 만들고, 투자가 네 명을 모으고, 그 일을 할 사장을 구했다. 그리고 6개월 후에 건설팀과 함께 마을로 돌아왔다. 일 년 동안 빌의 팀은 아주 두꺼운 강철 송수관을 건설해서 마을과 호수를 연결했다.

테이프를 끊던 날, 빌은 자신의 물이 에드의 물보다 더 깨끗하다고 선언했다. 빌은 에드의 물에 먼지가 있다는 불평이 있었음을 알고 있었다. 빌은 또 마을에 일주일 내내 하루 종일 물을 공급할 수 있다고 선언했다. 에드는 평일에만 물을 공급할 수 있었다. 그는 주말에는 일을 하지 않았다. 이어서 빌은 질이 더 좋고 공급도 더 안정적인 자신의 물을 에드보다 75%나 싼값에 공급하겠다고 선언했다. 마을 사람들은 환호하면서 즉시 빌의 송수관 끝에 있는 수도꼭지로 달려갔다.

에드는 빌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즉시 물값을 75%나 낮추었다. 그는 양동이를 두 개 더 샀고 양동이에 뚜껑도 달았다. 그러고는 매번 양동이 네 개를 운반하기 시작했다. 에드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두 아들을 고용해서 야간 교대와 주말 근무를 시켰다. 아이들이 대학에 진학했을 때, 에드는 자기 아이들에게 이렇게 얘기했다. "빨리 다녀오너라, 언젠가는 이 사업이 너희들 것이 될 테니까".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두 아들은 졸업 후에 돌아오지 않았다. 결국 에드는 직원들을 고용하게 되었고 점차 노조 문제로 골치를 섞였다. 노조는 더 높은 임금과 복지 혜택을 요구하면서 한 번에 양동이 하나씩만 운반하겠다고 얘기했다.

반면에 빌은 이 마을에 물이 필요하면 다른 마을에도 물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했다. 그는 사업 계획을 다시 짜서 자신의 고속도, 고용량, 저비용, 그리고 깨끗한 물 공급 시스템을 전 세계 마을에 팔러 갔다. 빌은 한 양동이의 물 배달로 1센트밖에 벌지 못하지만, 그는 매일 수십억 양동이의 물을 배달한다. 그가 일을 하건 안 하건, 수십억의 인구는 수십억 양동이의 물을 소비한다. 그리고 그 많은 돈은 그의 은행 계좌로 들어간다. 빌이 개발한 송수관은 마을에 물을 공급할 뿐 아니라 그에게 돈을 공급하기도 한다.

빌은 그 후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았다.

그러나 에드는 평생 일만 하면서 영원토록 경제적 곤란을 겪었다. 이야기 끝.

 

->나는 양동이를 나르고 있는가, 송수관을 만들고 있는가?

->나는 힘들게 일만 하고 있는가, 영리하게 일하고 있는가?

자유

 

728x90